대학원 교육과정
교육과정
학기 | 교과구분 | 필수 / 선택 |
과목 코드 |
교과목명 | 학점 | 시수 | |
---|---|---|---|---|---|---|---|
국문 | 영문 | ||||||
전체 | 기초공통 | 필수 | 2290 |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 3 | 3 |
전체 | 전공 | 필수 * | 2289 | 석사논문연구(특수-사회복지) | Masters Thesis Research | 3 | 3 |
1 | 전공 | 선택 | 2407 | 사회복지세미나 | Seminar for Social Welfare | 3 | 3 |
1 | 전공 | 선택 | 2158 | 사회복지실천론 | Social Work Practice | 3 | 3 |
1 | 전공 | 선택 | 2157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3 | 3 |
1 | 전공 | 선택 | 2455 | 장애인복지론 |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 3 | 3 |
1 | 전공 | 선택 | 2716 | 청소년문화 | Youth Culture | 3 | 3 |
1 | 전공 | 선택 | 2722 | 청소년심리및상담 | Youth Psychology & Counseling | 3 | 3 |
1 | 전공 | 선택 | 2719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Youth | 3 | 3 |
1 | 전공 | 선택 | 2717 | 청소년활동 | Youth Activities | 3 | 3 |
2 | 전공 | 선택 | 2171 | 사회복지조사론 |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 3 | 3 |
2 | 전공 | 선택 | 2454 | 사회복지행정실무론 |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and Operational Management | 3 | 3 |
2 | 전공 | 선택 | 2103 | 지역사회복지론 | Community Welfare & Practice | 3 | 3 |
2 | 전공 | 선택 | 2723 | 청소년문제와 보호 | Youth Problems and protection | 3 | 3 |
2 | 전공 | 선택 | 2721 | 청소년복지론 | Social Welfare with Youths | 3 | 3 |
2 | 전공 | 선택 | 2720 | 청소년육성제도론 | Laws and Administration for Youth Development | 3 | 3 |
2 | 전공 | 선택 | 2718 | 청소년지도방법론 | Youth Guidance Methods | 3 | 3 |
2 | 전공 | 선택 | 2101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 3 | 3 |
총계 | 54 | 54 |
'석사논문연구'는 논문제출을 통한 학위취득 대상자에 한하여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함.
교과목 해설
-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석사학위 논문작성에 있어 연구자들이 자신들의 연구에 필요한 적절한 연구방법을 모색하고 연구결과를이끌어 내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석사논문연구 (Masters Thesis Research)석사논문에 필요한 자료수집, 자료분석, 해석, 논문작성에 이르기까지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실제 학위논문을 작성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세미나 (Seminar for Social Welfare)사회복지와 관련된 중요한 주제를 토론 및 발표를 통해서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각 분야에 대한 지식의폭을 넓힌다. 특히 한국사회복지의 주요 이슈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천현장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철학과 가치, 통합적 접근법·면접론, 사회복지실천관계론 및 과정론을 습득한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인간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신체적·사회적·심리적·지적발달을 학습하고 인간의 사회적 행동의 결정요인을 다학문적 시각에서 분석하여 인간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사회마다 시대마다 갖고 있는 장애관을 익히고 장애의 원인과 유형, 정도에 따른 장애분류 기준과 국제장애분류를 학습하여 장애를 바라보는 시대, 문화 환경적, 사회적 차이의 개념을 익힌다. 최근 장애개념의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장애패러다임의 변화인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 Life)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IL정신이 녹아있는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을 중심으로 일상생활의 장애인 차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청소년문화의 기본적인 개념과 특성 및 종류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건전하고 유익한 또래문화를 형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청소년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 청소년심리및상담 (Youth Psychology & Counseling)청소년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영역의 이론들을 연구하고, 특히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여 청소년상담을 위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청소년들과의 효과적인 상담을 위하여 청소년들의 심리적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상담의 기본적 개념과 이론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Youth)청소년 활동프로그램의 의미와 개발과정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운영,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실제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절차와 방법을 검토하며 프로그램의 실행과 운영과정에서 양질의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운영기법들을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청소년활동 (Youth Activities)청소년활동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청소년활동의 관리를 위한 원리를 이해하며, 현재 행해지고 있는 청소년 활동의 체계에 대한 문제점 및 올바른 발전방향 등에 대해 학습한다. 청소년들의 자질 및 전인적 성장을 위한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활동을 통한 청소년들의 문제해결 방법과 정보를 탐구하고, 청소년기관 및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등 활동의 구성체계에 대해 연구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사회과학조사연구를 위한 과학적 방법의 기본을 습득하기 위해 조사의 기초개념과 조사설계, 표본과 측정, 다양한 자료수집방법과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행정실무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and Operational Management)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적, 사적 사회복지기관의 조직과 관리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탐구하며 이를 기초로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기술 습득을 위한 교과이다. 수업에서는 문서관리와 인사, 재무 등 전통적인 사회복지 실무는 물론 정보관리, 지역사회 연계, 사회복지프로그램 작성 및 평가, 실습지도자 관리 등 사회복지법과 규정에 따른 복지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학습한다.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Practice)지역사회의 발전과 문제해결을 위해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사회사업 개입방법을 연구한다.
- 청소년문제와 보호 (Youth Problems and protection)현대사회에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심층적으로 분석 및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어떠한 사회 환경이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 상황에 따른 접근방법을 학습하여 다양한 청소년문제 해결방안을 마련한다.
-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Youths)청소년의 특성과 발달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복지욕구와 청소년문제를 학습하여, 청소년복지 전문가로서의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을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 인식하고, 청소년기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과 다양한 복지욕구를 이해하며, 청소년복지의 발달과정, 정책 및 제도, 실천방법과 실천기술, 실천현장과 서비스 등을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방향을 연구한다.
- 청소년육성제도론 (Laws and Administration for Youth Development)청소년 관련법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청소년 관련 행정체계 및 제도의 실제 운영현황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청소년관련 육성정책에 대해 적절한 연구방법을 선택하여 연구함으로써, 청소년 육성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에 대한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기른다.
- 청소년지도방법론 (Youth Guidance Methods)청소년의 성장 가능성을 지원하고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청소년관련시설, 단체, 기관 등의 현장에서 필요한 청소년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지도력을 함양한다. 또한 청소년지도의 의미와 지도자의 역할을 학습하고 지도계획 및 프로그램의 설계와 운영 등 전반적인 지도과정의 내용과 기술을 파악한다.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비교 검토하여 욕구사정, 프로그램설계, 모니터링, 평가 등의 전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규명하면서 실제적인 프로그램 관리기법을 사례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