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제대로 알고 예방하자!

겨울철 걸릴 위험이 높은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네이버 지식백과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네이버 지식백과

◆노로바이러스 란?

'노로 바이러스' 감염증은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다. 노로 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되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한다. 다른 바이러스의 종류와는 달리 겨울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특히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12월, 1월에 감염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염되는 경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를 섭취하여 감염된다. 또한 이 질병에 걸린 사람에게 옮기도 한다.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퍼지며,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다.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에 생굴, 조개, 회 등 익히지 않은 어패류나 수산물을 먹었을 때 주로 감염 될 위험이 높다. 전염성이 높은 만큼 겨울철에 학교나 병원 등과 같은 집단에서 노로바이러스가 주로 전염될 확률이 높다.

◆바이러스 증상

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12-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한다. 증상은 24-60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보통 48시간 이상 지속되지는 않는다. 소아의 경우 구토가 흔하고 성인의 경우 설사가 흔하게 나타난다.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한다. 하지만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의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니다.

◆노로바이러스 재감염 위험성

노로바이러스는 한 번 감염되고 나서도 몸안에 면역력이 부족하면 다시 재발 할 수 있다. 즉 노로바이러스는 감염 후 면역 반응이 오래가지 않아 우리 몸의 항체가 기억하지 못해 재감염이 일어나는 것이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150여 종이나 있기 때문에, 한 번 걸렸더라도 다른 유형의 노로바이러스에 다시 걸릴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예방이 최우선이다.

◆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화장실 사용 및 식품 섭취 전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과일과 채소는 반드시 깨끗히 씻어 먹기 ▲물은 끓여서 마시는 것이 좋고 특히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경우는 반드시 끓여 마시기 ▲굴, 생선, 조개 등 어패류, 해산물은 날것으로 먹지 않고 85도 이상 온도에서 1분 이상 가열하기 ▲조리 도구 사용 후 열탕 또는 염소 소독하기 등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만약 이미 감염된 환자의 경우,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지 않도록 집단생활을 피하고 감염된 옷과 이불 등은 즉시 비누와 뜨거운 물로 세척해야 한다. 또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탈수를 사전에 방지해야한다.

오피니언

이바구

    캠퍼스라이프